쏠쏠한 지식상자

반응형

축구 경기 각팀에 선수가11명인 이유는 알아볼까요?



요즘 월드컵 기간이라서 축구보는 재미에 푹 빠져있습니다.


월드컵은 세계 축구 스타들을 한번에 볼 수 있기 때문에 저 뿐만아니라 전세계인들의 축제입니다.


호날두, 메시,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 손흥민, 음바페, 카바니 언급하자면 셀 수도 없을만큼 수퍼스타들이 많이 있지요.


얼마전 한국과 독일 전에서 한국이 2:0으로 이기는 장면을 생방송으로 보면서 정말 축구팬의 한사람으로써 기뻤습니다. 세계 최강의 독일을 꺾다니 정말 기적이나 다름없었는데요.


비록 16강은 좌절되었지만 마지막 독일전에서 보여준 우리국가대표팀의 투혼은 정말로 감동적이었습니다. 마지막 손흥민의 전력질주는 정말 감동적이었습니다. 연장전이라서 체력도 다 떨어졌을텐데 골을 위해 전속력으로 달려가는 모습은 아직도 기억이 생생합니다.




문제적 남자라는 프로그램을 보시나요?

전현무님과 하석진님 타일러님 김지석님이 출연하여 머리쓰는 어려운 문제를 푸는 프로그램입니다. 여기서 축구선수 11명의 유래가 나와서 흥미롭게 봤습니다. 

왜 축구 경기에서 각 팀이 11명일까요? 여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축구 경기에서 선수 인원은 각 팀당 11명씩 총 22명이 경기를 합니다. 경기장에는 주심 1명 경기장 밖에는 부심 2명이 있지요.






축구 경기 각팀이 11명인 이유는 19세기로 올라가봅니다.


19세기 영국 사립학교에서는 정기적으로 축구대항전을 펼쳤다고 합니다.


영국이 축구종주국이라서 단체끼리 모임에서는 꼭 축구대결을 했다고 합니다.


.




그런데 학교 기숙사에서 방1개의 학생 수용인원이 10명이라고 합니다.


사립학교 정기 대항전이라 보니 1개의 방에 있는 기숙사생들이 한 팀을 이루게 됩니다.


그리고 그들을 감독하는 사감1명을 포함해서 총 11명이 팀을 이루어 경기를 치르게 됩니다.







이후 시간이 흐른 후 영국 축구협회가 설립됩니다.


영국 축구협회가 주도하는 첫 공식 축구 대회에서 11명이 한 팀을 이루어 경기를 치르게 됩니다.



.




이것이 시초가 되어 그 이후 모든 축구 경기에서 공식적으로 각 팀당 11명으로 확정이 되었습니다.





기숙사 한 방에 인원이 10명과 사감1명에서 축구 경기에서 한팀의 선수가 11명에서 유래되었다니 너무나 단순하면서도 흥미롭지 않으세요?


지금 축구의 포메이션을 보면 442, 352, 4131 등으로 11명을 기준으로 포메이션을 만듭니다. 그런데 위와 같이 단순한 이유로 현대 축구가 11명에 대한 전술을 만들었다니 정말로 놀라웠습니다. 


만약 영국 사립학교 기숙사 한방의 인원이 12명었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 글을 일고 여러분들이 잠시나마 흥미로웠다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