쏠쏠한 지식상자

반응형

기침으로 괴로운 후비루증후군의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안녕하세요.


요즘 현대인들은 스트레스와 피로로 인해 예전에 드물게 나타나던 질병들이 흔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세먼지로 인해 호흡기 질환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요.


혹시 감기가 나았는데도 기침이 멈추지않고 잔기침이 나지 않으신가요?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약을 먹어도 계속 기침이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후비루증후군의 원인은 코에 있는데 병원에서는 엉뚱하게 목을 치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후비루증후군이 감기와 비슷하게 기침을 일으키므로 내과에서 목만 치료한 것이지요.


그래서 후비루증후군의 증상과 치료방범에 자세히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후비루증후군이란?




후비루증후군은 코의 점막이 염증이나 기타 바이러스에 의해 부어서 콧속에 점액이 고이는 증상을 말합니다. 콧속의 점액 일반적으로 점액농이라고 하는데 이것이 목으로 넘어갈 때 기관지가 이물질로 여겨서 기침이 발생하게 됩니다. 원인을 찾기 어려운 만성적인 질환입니다.



후비루증후군의 증상은?






후비루증후군의 증상은 기침입니다. 마른기침이나 헛기침을 하고 목안에 점액농이 있어서 이물감을 느끼게 됩니다. 목이 답답하고 가끔 가래로 튀어나옵니다. 후비루증후군은 누워있을 때 기관지가 좁아져서 기침은 더 심해지게 됩니다.


대개 기침을 하면 병원에서는 감기로 보고 진료를 하게 되는데 감기가 나아도 기침이 계속 된다면 후비루증후군을 의심해야합니다. 후비루증후군이 있으면 대개 알레르기 비염을 의심하게 됩니다. 그래서 알레르기 비염 검사를 해보고 원인을 찾지 못한 경우에 이비인후과에서는 후비루증후군을 진단하게 됩니다.



후비루증후군의 치료방법은?


이비인후과에 가서 후비루증후군을 확인이 되었다면 시술이나 수술 없이 약을 처방해서 먹으면 됩니다. 대개 처방전은 항히스타민제, 점막수축제, 항생제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그래도 호전되지 않는다면 수술을 해야겠지요.







병원에서는 식염수를 코속으로 통과시키는 비강세척을 권합니다. 약국에 보면 식염수를 1500원에서 2000원 사이로 구매할 수 있는데 꼭 방부제가 없는 식염수를 구입하셔야 합니다. 방부제가 있으면 코 속이 시리게 됩니다. 잘 모를때는 약국에서 식염수를 구입할 때 비강세척해도 되냐고 물어보면 약사가 구입해도 되는지 알려줍니다.


그리고 밤에 자기 4시간 전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도록 합니다. 왜냐하면 위산이 역류해 식도를 자극할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술, 담배를 삼가고 카페인은 되도록이면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것들이 기관지를 붓게하기 때문입니다.


후비루증후군은 병원에 가서 약을 먹는다고 해도 빨리 나아지지 않습니다. 짧게는 몇달, 길게는 몇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치료가 힘든 병이지요. 그래서 약 뿐만 아니라 생활습관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후비루증후군의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침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제 글을 보고 조금이나마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